본문 바로가기
시간벌이 : 시댁 생각은 계속 잊자/도서 후기

[독서/나는 4시간만 일한다] step2. 단순함이 답이다. (Elimination)

by 반짝이는 똑또 2022. 8. 31.
728x90

 

step2는 제거를 위한 E , '단순함이 답이다' 단계 입니다.

중요 내용을 살펴 볼까요?

 

 


1. 시간관리는 이제 그만!

직장을 위해 바쁘게 이것저것 많이 하지 말라는 뜻이다. 더 많은 시간을 일해서 회사의 가치를 올리지 말고, 나의 가치를 올려서 회사의 요구가 의미 없게 상황을 만들자. 이 때 80:20의 분석 방법인 '파레토의 법칙'과 생산성의 시너지를 일으키는 '파킨슨의 법칙'을 적용할 수 있다.

 

<파레토의 법칙> : 80%의 생산량은 20%의 투입량으로부터 나온다.

  1) 내 문제와 불행의 80%를 일으키는 20%의 원인은 무엇인가?

  2) 내가 원하는 수입과 행복의 80%를 창출하는 20%의 원인은무엇인가?

 

'파레토의 법칙'을 통해 목표 없이 무작정 주어진 일을 '효율'적으로 하지 말고 뚜렷한 목표와 방향을 갖고 '효과'적으로 일해야 한다.

 

<파킨슨의 법칙> :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기 위해서 근무시간을 줄여라.

  1) 마감시한을 설정하며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해결하자

  2) '이것이 내가 오늘 한 유일한 일이라면, 나는 나의 하루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?'라고 물으며 일의 중요성을 생각하자.

 

2. 과도한 정보를 끊는 법

세상의 정보는 너무 많다.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최적화를 놓치게 만든다. 선택적 정보 습득과 필요시 조금씩 눈을 돌려 뇌를 전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. '나는 이 정보를 지금 당장 중요한 일에 확실히 쓸 것인가?'라고 생각하며 필요한 정보에 집중하는 연습을 하자.

 

3. 거절하는 기술

필요할 때는 깐깐해지자. 주장이 강하다는 평을 받는 사람은 매번 부탁하거나 싸울 필요 없이 제대로 된 대우를 받는데 유리하다. 과도한 정보를 피하고 내가 집중할 일에 주목하자. 특히 삶에는 시간을 낭비하는 전화, 메일, 회의 등이 너무 많다. 나의 일을 잘 분석해보고 불필요한 일들은 거절하며 일의 효율을 높이자. 나에게 유리하도록 규칙을 재정의하라. 더 많은 시간을 '꿈 시간표'를 이루는 데 투자하라.


 

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나에게 집중하려면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'메타인지'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. 또한 남의 시선을 과도한 정보로 규정하고 주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겠네요. 나 자신에게 집중! 꼭 기억하세요!  😎

728x90
반응형

댓글